가득 찬 음료 흘리지 않는 방법
음료수잔 들고 움직여도 안 흐르게
가득 찬 음료 흘리지 않는 방법
가득찬 음료수 컵을 들고 움직여야 할 때, 그나마 덜 넘치게 하는 방법은 컵이나 빨대 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작은 냄비에 찌개나 국을 끓일 때 젓가락 등을 올려 놓는 이유와 같은 원리입니다.
- 쟁반을 들기 전에 음료수에 스푼이나 여러 개의 빨대를 넣습니다.
- 잔을 들고 움질일 때 팔꿈치를 흔들지 않도록 합니다.
음료수 잔에 스푼을 넣는 것은 흔들릴 때도 음료수가 넘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물론 심하게 흔들면 당연히 넘치게 됩니다. 그러나 잔흔들림에는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동할 때 스푼이 음료수의 위쪽 수면과 접촉하여 표면 장력을 증가시킵니다.
실험해 보면 굳이 스푼이 아니라도, 젓가락이든 무엇이든 비슷한 효과를 내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쿠팡에 이런 것이 있어요!
비엘르 카페머그컵 450ml 4종 세트 - 머그컵
음료수잔 들고 움직여도 안 흐르게 + 가득 찬 음료 흘리지 않는 방법
음료수잔 들고 움직여도 안 흐르게
음료가 넘치는 원인은 잔을 흔들거나 기울였을 때 발생하는 관성과 표면 장력의 변화 때문입니다. 잔을 흔들면 음료가 움직이면서 잔의 가장자리에 부딪히게 되고, 이때 발생하는 관성으로 인해 음료가 넘치게 됩니다. 잔을 기울이면 음료의 표면 장력이 변하면서 음료가 흘러내리는 것입니다.
음료수가 넘치지 않게 하려고 스푼 등을 담가 높는 이유는 유체역학적 원리 때문입니다. 스푼이 음료수의 흐름을 방해하고 경계를 설정함으로써 넘침을 방지합니다. 음료수의 표면은 스푼과의 접촉으로 인해 더욱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넘칠 위험이 줄어듭니다.
액체 분자는 서로 인력을 작용하여 뭉쳐 있으려고 하는데, 표면에 있는 분자는 내부의 분자들과 달리 한쪽 방향으로만 인력을 받습니다. 이 때문에 표면에 있는 분자들은 내부의 분자들보다 더 강하게 서로 끌어당기게 되고, 이 힘이 액체의 표면을 최대한 작게 유지하려는 표면 장력을 만들어냅니다.
즉, 컵 주변 면적에만 집중되던 장력에 스푼의 면적을 추가하여 장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흔들림에 강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단, 플라스틱 스푼과 같은 일반적인 재질은 효과가 덜합니다.
[ 가득 찬 음료 흘리지 않는 방법 + 음료수잔 들고 움직여도 안 흐르게 ]
# 이런 것도 참고해 보세요.
Ditwo 스마트 머그워머 보온 컵 받침대 4단 온도••
#쿠팡 파트너스 정보입니다.
[토이엠] 원터치 믹스컵 1+1 - 머그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