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를 활용하는 이유와 원리]
물 마실 때 갈증 해결 방법
물을 마시면 갈증이 잠시 해결되는 것 같지만, 금세 다시 찾아옵니다. 탄산음료, 스포츠 음료도 있지만, 마시면 안 되는 경우라든지, 집 밖에 나가고 싶지 않을 때 쓸만합니다. 이럴 때 간단한 해결책으로 물에 식초를 떨어뜨려 마시면 갈증이 해소되기도 합니다. 어떻게 마시면 될까요?
물 마실 때 갈증 해결 방법
더운 여름철, 갈증으로 인해 물을 자주 마시는데, 물만 마시면 오히려 더 갈증이 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적은 확률이지만, 물을 너무 많이 마셔서 사망하는 사고까지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때 물에 식초를 2-3방울 떨어뜨려 마시면 갈증이 해소됩니다.
물에 식초를 넣어 마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500ml 정도의 물을 준비하고, 식초를 2~3 방울 떨어뜨립니다. 그리고 잘 섞어 마시면 됩니다. 식초는 식용 가능한 일반적인 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레몬, 라임, 오렌지 등의 과일즙을 물에 섞어 마시면 비타민C 섭취와 함께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식초를 물에 타면 신맛이 나기 때문에 마시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식초의 신맛은 침샘을 자극해 침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 식초의 유기산은 장 내 유해균을 제거하고,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단, 알아둘 점도 있습니다. 식초는 산성 식품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공복에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시적인 효과는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인 갈증 해소를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전해질이 들어 있는 이온 음료가 더 좋습니다.
# 쿠팡에 이런 것이 있어요!
(하단 파트너스 안내 참고)
갈증에 식초를 활용하는 이유와 원리
식초는 소화를 촉진하고, 체내의 신진대사를 돕는 등 다양한 건강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2~3방울 살짝 넣은 식초로 급한 갈증을 잠시 달랠 수도 있습니다.
식초는 약산성 물질로, 물에 소량 넣으면 물의 pH가 약간 낮아지면서 약산성 상태가 됩니다. 이는 입안의 침 분비를 촉진시켜 갈증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식초에는 미네랄과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어 체내 전해질 균형을 맞추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식초는 산성이기 때문에 물의 pH를 낮추어 주어, 위장의 pH 밸런스를 맞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초의 신맛은 침 분비를 촉진하여, 일시적으로 입 안을 촉촉하게 해서 입안의 건조함을 줄이고 갈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초에는 구연산, 아세트산, 호박산 등의 유기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산성 성분들이 입안의 감각 수용기를 자극하여 갈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초에 포함된 미네랄 성분들이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여 탈수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참고로 갈증을 해결하는 상식도 알아 둡시다.
스포츠 음료나 소금물 용액을 마시면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면 수분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식초 대신 레몬즙을 물에 몇 방울 떨어뜨려 마셔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레몬도 산성을 띄며,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도 좋습니다. 민트 잎이나 바질 같은 허브를 물에 첨가하면 상쾌한 맛과 향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카페인과 알코올은 이뇨 작용을 하므로 갈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찬 커피, 찬 맥주를 너무 마시는 것은 오히려 안 좋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 물 마실 때 갈증 해결 방법 + 식초를 활용하는 이유와 원리 ]
# 이런 것도 참고해 보세요.
#쿠팡 파트너스 정보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